Recent Articles

Khost Deconstructed and Reconstructed by Godflesh: Needles into the Ground

버밍엄의 선후배들은 용감했습니다


 
Khost의 [Corrosive Shroud]는 작년에 나온 인더스트리얼-드론 둠 앨범 가운데 가장 인상적인 앨범이었지만, 주변에서는 생각보다 많은 반응을 얻지는 못했다. 불명확하지만, 아마 그 이유는 국내에서만큼은 Godflesh가 Sunn O)))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처참한 입지에 있는 이유와 비슷할 것이다. 버밍엄 출신의 듀오로서는 아무래도 시애틀 출신의 드론 메탈보다는 동향 출신의 인더스트리얼 거물을 따라가는 게 좀 더 자연스러운 귀결일지 모르겠다. 확실히 [Copper Lock Hell]은 드론 메탈의 전형보다는 Godflesh 풍의 인더스트리얼 사운드를 둠적인 리프와 함께 풀어내던 앨범이었다. 물론 이 듀오는 Godflesh의 아류에 만족하지 않고 나름의 개성을 확보하려는 모습을 역력히 보여준다. Khost는 인더스트리얼을 통한 사이키델리아에 관심이 많았고(이 점에 있어서는 확실히 80년대 초기 인더스트리얼에 가까워 보인다), Anaal Nathrakh 풍의 거친 사운드 – 때로는 그라인드코어에 가까운 질감을 보여주기도 한다 – 를 위에 덧칠해서 한 치 앞도 내다보기 어려울 법한 매섭고도 자욱한 분위기를 만들어냈다.

이런 모습은 Justin Broadrick이 보기에도 인상적이었던 모양이다. 이 앨범은 이 버밍엄 출신의 선후배들의 공작으로 만들어진 앨범이다. Godflesh는 [Corrosive Shroud]의 수록곡 3곡을 리믹스했고, Khost는 여기에 미발표곡인 ‘Deathsset’을 더했다. 사실 Khost가 Godflesh의 영향이 명확한 만큼 새로운 걸 기대하는 게 무리일 수도 있겠지만, Godflesh가 손댄 세 곡은 생각보다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한다. 원곡의 드론 사운드의 이국적인 분위기는 걷혀지고, 사이키델리아는 여전하지만 그 질감은 좀 더 메탈릭하다([Streetcleaner] – 특히 ‘Like Rats’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어딘가 Leonard Nimoy를 연상케 하는 나레이션도 Khost의 오리지널에서는 생각하기 어렵다. 확실히 Khost의 오리지널에 비교하자면 Godflesh의 버전은 좀 덜 역동적이지만 좀 더 공격적이며, 좀 더 일관된 분위기를 보여준다.

재미있는 점은 역시 Khost가 Godflesh의 그림자에서 시작한 탓인지 앨범은 Godflesh의 새로운 오리지널, 또는 Khost의 새로운 오리지널, 어느 쪽으로도 들린다는 것이다. 앨범에서 가장 Godflesh 스타일의 ‘전형’에 가까운 곡이 Godflesh가 전혀 손대지 않은 ‘Deathsset’이라는 건 이색적이지만, 이 선후배들이 서로의 스타일을 아주 잘 이해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기도 한다. 덕분에 전체적으로 앨범의 전개는 예상되는 바가 없지는 않지만, 청자는 분명히 예상하던 스타일의 전개 앞에 압도되곤 한다. 인더스트리얼-드론 메탈의 과거와 현재를 가장 완성도 높게 제시하고 있는 앨범이라고 생각한다. 잘 만든 EP들이 많이들 그렇듯이 짧은 러닝타임이 아쉽지만, 원래 이런 음악들은 악몽 속에서 들려올 법한 사운드트랙 같은 모양새이니, 악몽은 짧게 끝내라는 취지였겠거니 애써 생각해 본다.

(4 / 5)
 

About 빅쟈니확 (83 Articles)
워리어 알통 터져 죽었다는 기묘한 부고기사에 눈물지으며 메탈을 듣던 머리 큰 아이가 나이가 들어서도 메탈을 끊질 못하다가 결국은 글까지 쓰고 있다. 뭔가 흐름이 괴상한 것도 같지만 인생이 뭐 그렇지 생각하고 있다.

1 Comment on Khost Deconstructed and Reconstructed by Godflesh: Needles into the Ground

  1. Godflesh의 팬으로서 리뷰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대로 Godflesh의 음악이 하루 종일 듣기는 어려운 음악이지만 리뷰를 보니 오랜만에 들어보고싶네요.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